2025.10.01 (수)

  • 맑음동두천 25.8℃
  • 구름조금강릉 27.3℃
  • 맑음서울 26.6℃
  • 구름많음대전 25.0℃
  • 흐림대구 22.6℃
  • 흐림울산 23.8℃
  • 구름많음광주 24.8℃
  • 흐림부산 27.2℃
  • 구름조금고창 25.2℃
  • 제주 24.5℃
  • 맑음강화 25.7℃
  • 구름많음보은 24.4℃
  • 구름많음금산 25.9℃
  • 구름많음강진군 26.3℃
  • 흐림경주시 22.1℃
  • 구름많음거제 25.3℃
기상청 제공
검색창 열기

의회

조지영 안양시의원,“안양시, 체육시설 감면제도 안내 강화… QR코드로 정보 접근성 높여야”

“안양시 체육시설 감면제도, QR코드로 정보 접근성 높여야”

 

어웨이크뉴스 오경하 기자 | 안양시의회 조지영(호계1,2,3동,신촌동)의원은 지난 9월 26일 안양시 체육과와의 간담회에서, 최근 병역명문가 감면 대상자임에도 정상 요금을 납부한 시민의 민원 사례를 언급하며, 감면제도에 대한 현장 안내 부재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민원이 발생한 호계배드민턴장을 비롯해 안양시 체육시설 대부분에서 관련 제도 안내가 부족한 것으로 확인됐다.

 

안양시는 '체육시설 운영 관리 조례'를 통해 장애인, 병역명문가, 국가유공자, 기초생활수급자, 65세 이상 고령자, 한부모가족 등을 감면 대상으로 명시하고 있다. 특히 장애인의 경우, 활동을 보조하는 동반 1인까지도 혜택을 받을 수 있어 사회적 배려 계층을 폭넓게 포용하고 있다. 그러나 제도가 존재하더라도 시민이 이를 인지하지 못하면 실질적인 효용은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이에 조 의원은 체육시설 출입구나 안내 데스크에 QR코드를 비치해 감면 대상 기준, 제출 서류, 감면율 등을 시민이 스마트폰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하자고 제안했다. “감면 제도가 조례로 규정되어 있음에도 현장에서는 이를 알기 어렵다”며 “정보 접근성을 높여 제도의 공정성과 실효성을 동시에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는 공공디자인의 ‘정보디자인’ 및 ‘이용자 중심 안내체계 구축’ 영역에 해당하며, 행정 정보를 QR코드, 픽토그램, 색상 등 통합된 시각 매체로 전달하는 방식은 디지털 포용성과 정보 형평성 확보에 효과적인 수단으로 평가된다.

 

안양시 체육과는 조의원의 제안에 공감하며, QR코드를 포함한 정보안내체계에 대해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시는 감면 기준과 절차를 시민이 보다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안내 시스템을 정비하고, 현장 혼선을 줄이기 위한 일관된 안내 문구와 전달 방식 마련에도 나설 계획이다.

 

조의원은 “시범 시설부터 QR코드 안내 체계를 도입하고,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계한 통합형 정보 전달 시스템 마련과 함께 이번 조치가 단순한 민원 해소를 넘어 제도 운영의 공공성과 실효성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고 말했다.



최신기사

더보기

정치·경제

더보기
인천항만공사, 제4기 인천항 콘텐츠 크리에이터 발대식 개최
▲인천항만공사 어웨이크뉴스 오경하 기자 | 인천항만공사는 국민 참여형 홍보 프로젝트 2025년 ‘제4기 인천항 콘텐츠 크리에이터’ 선발을 마무리하고 발대식을 열어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다고 30일 밝혔다. 인천항만공사는 대국민 소통 강화를 위해 2021년부터 ‘인천항 콘텐츠 크리에이터’를 모집하고 있으며, 단순한 홍보 활동을 넘어 일반 국민이 직접 기획·제작자가 되어 인천항의 다양한 모습을 콘텐츠로 풀어내는 대국민 참여형 프로그램이다. 이번 공모는 9월 8일부터 21일까지 접수를 받았으며, 총 15개팀(지원자 26명)이 지원했다. 최종 심사를 통해 5개 팀이 선발되었고, 선발된 팀들은 오는 10~11월 두 달간 인천항과 관련된 홍보 영상· 콘텐츠 제작 활동을 지원받게 된다. 특히 이번에 선발된 팀들은 누구나 지원할 수 있는 ‘대국민 참여 프로젝트’라는 취지에 걸맞게 20대부터 50대까지 폭넓은 연령대와, 다양한 지역적 배경을 가진 개성있는 참가자들로 구성됐다. 이번 발대식은 모든 크리에이터가 물리적 제약없이 동등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온라인으로 진행하며 서로의 첫 만남을 가졌고, 영상 제작시 보안관련 유의사항, 운영방안 등을 설명했다. 이는 ‘대국민 참여 프

사회

더보기
인천항만공사, 제4기 인천항 콘텐츠 크리에이터 발대식 개최
▲인천항만공사 어웨이크뉴스 오경하 기자 | 인천항만공사는 국민 참여형 홍보 프로젝트 2025년 ‘제4기 인천항 콘텐츠 크리에이터’ 선발을 마무리하고 발대식을 열어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다고 30일 밝혔다. 인천항만공사는 대국민 소통 강화를 위해 2021년부터 ‘인천항 콘텐츠 크리에이터’를 모집하고 있으며, 단순한 홍보 활동을 넘어 일반 국민이 직접 기획·제작자가 되어 인천항의 다양한 모습을 콘텐츠로 풀어내는 대국민 참여형 프로그램이다. 이번 공모는 9월 8일부터 21일까지 접수를 받았으며, 총 15개팀(지원자 26명)이 지원했다. 최종 심사를 통해 5개 팀이 선발되었고, 선발된 팀들은 오는 10~11월 두 달간 인천항과 관련된 홍보 영상· 콘텐츠 제작 활동을 지원받게 된다. 특히 이번에 선발된 팀들은 누구나 지원할 수 있는 ‘대국민 참여 프로젝트’라는 취지에 걸맞게 20대부터 50대까지 폭넓은 연령대와, 다양한 지역적 배경을 가진 개성있는 참가자들로 구성됐다. 이번 발대식은 모든 크리에이터가 물리적 제약없이 동등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온라인으로 진행하며 서로의 첫 만남을 가졌고, 영상 제작시 보안관련 유의사항, 운영방안 등을 설명했다. 이는 ‘대국민 참여 프

라이프·문화

더보기
인천항만공사, 제4기 인천항 콘텐츠 크리에이터 발대식 개최
▲인천항만공사 어웨이크뉴스 오경하 기자 | 인천항만공사는 국민 참여형 홍보 프로젝트 2025년 ‘제4기 인천항 콘텐츠 크리에이터’ 선발을 마무리하고 발대식을 열어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다고 30일 밝혔다. 인천항만공사는 대국민 소통 강화를 위해 2021년부터 ‘인천항 콘텐츠 크리에이터’를 모집하고 있으며, 단순한 홍보 활동을 넘어 일반 국민이 직접 기획·제작자가 되어 인천항의 다양한 모습을 콘텐츠로 풀어내는 대국민 참여형 프로그램이다. 이번 공모는 9월 8일부터 21일까지 접수를 받았으며, 총 15개팀(지원자 26명)이 지원했다. 최종 심사를 통해 5개 팀이 선발되었고, 선발된 팀들은 오는 10~11월 두 달간 인천항과 관련된 홍보 영상· 콘텐츠 제작 활동을 지원받게 된다. 특히 이번에 선발된 팀들은 누구나 지원할 수 있는 ‘대국민 참여 프로젝트’라는 취지에 걸맞게 20대부터 50대까지 폭넓은 연령대와, 다양한 지역적 배경을 가진 개성있는 참가자들로 구성됐다. 이번 발대식은 모든 크리에이터가 물리적 제약없이 동등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온라인으로 진행하며 서로의 첫 만남을 가졌고, 영상 제작시 보안관련 유의사항, 운영방안 등을 설명했다. 이는 ‘대국민 참여 프

포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