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웨이크뉴스 오경하 기자 | 경기도교육청미래과학교육원(원장 박정행)이 도내 초·중학교 32개 학교, 1,570여 명을 대상으로 학교 방문형 융합체험교실을 운영한다. 25일부터 12월 18일까지 운영되는 이번 프로그램은 학기말 학교 교육과정을 지원하고 초·중학생 모두가 양질의 융합교육을 경험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특히 교육 접근성이 낮은 소규모 학교와 농산어촌·접경지역 학교를 고려해 강사가 학교로 직접 방문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주요 프로그램은 ▲4D 프레임 창의공학설계 ▲반짝반짝 광물탐험 ▲애니미노 보드게임 수학 활동 ▲카미봇 파이 자율주행 등으로 실습·관찰·체험을 결합해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탐구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박정행 경기도교육청미래과학교육원장은 “학교 현장에 직접 찾아가는 융합체험교실을 통해 과학·수학·정보 체험활동을 보다 흥미롭고 생동감 있게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며 “특히 교육 접근성이 낮은 지역 학생들에게 체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교육격차 해소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어웨이크뉴스 오경하 기자 | 임태희 교육감은 “서·논술형평가 확대와 인공지능(AI) 서・논술형 평가시스템은 학생 성장을 지원하고 입시 중심 교육을 바꾸기 위한 시도”라면서 “학교에서 이뤄지는 인공지능(AI) 서・논술형 평가시스템 활용 사례를 기초로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대입제도 개편까지 빠른 시일 안에 결론지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경기도교육청이 교육 본질 회복을 위한 대학입시제도 개혁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디지털 시대로의 대전환과 인공지능 발전에 따른 교육환경 변화를 선도하고 있다. 이를 위해 ▲미래 대학입시 개혁안 제안 ▲(평가)논술형 평가 확대 추진 ▲(시스템)하이러닝 인공지능(AI) 서·논술형 평가시스템 운영 ▲(역량 강화)서·논술형 평가의 교육역량 강화 등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도교육청은 올해 1월 ‘교육 본질 회복을 위한 미래 대학입시 개혁(안)’을 발표한 후, 학생 역량 중심의 평가체제 전환을 위해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의 서·논술형평가 도입 ▲학교생활기록부 기록 방식 개선 ▲대입전형 방식 개선 정책연구를 심도 있게 진행했다. 연구 결과 수능 서‧논술형 도입을 위한 단기 방안으로 ▲현
어웨이크뉴스 오경하 기자 | 경기도성남교육지원청은 11월 24일 자율선택급식 교육연구회를 개최하여 2025년 운영 결과를 공유하고 2026년 발전 방안을 모색했다. 성남 자율선택급식 교육연구회는 자율선택급식 운영학교 영양교사와 영양사로 구성됐으며, 7·9월에도 연구회를 진행하여 배식방법(교실, 식당) 별 자율선택급식 운영 사례 공유, 지역특색 메뉴 개발 및 제공, 우수 운영학교 견학 등 학교에서 자율선택급식 운영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했다. 성남교육지원청은 2025년 자율선택급식 운영의 성과와 개선점을 분석하여 2026년 자율선택급식 운영 방안을 마련하고, 내실있는 자율선택급식 운영을 지원하여 참여학교를 확대할 계획이다. 한양수 교육장은 “자율선택급식 운영으로 현장에서 애써주시는 급식 관계자분들게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자율선택급식의 내실있는 운영을 위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어웨이크뉴스 오경하 기자 | 경기도성남교육지원청은 2025년 11월 25일(화) 국립국제교육원에서'2025 하반기 동그라미 화해중재단 성장나눔회-함께 나누는 지혜의 길'을 개최했다. 이번 성장나눔회는 성남 동그라미 화해중재단 위원들이 한자리에 모여 한 해의 활동 성과를 공유하고 현장 경험을 나누며 전문성과 실행 역량을 높이기 위해 마련된 자리이다. 성남 동그라미 화해중재단은 경기도성남교육지원청 소속 자문기구로, 학교 내 갈등 사안을 교육적 관점에서 해결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학생·교사·학부모가 함께 참여하는 ‘동그라미 대화모임’을 통해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갈등을 관계 회복의 기회로 전환한다. 또한 교실로 찾아가는 ‘우리반안심솔루션 동그라미 관계성장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학급 내 관계 회복을 돕고 있다. 2025년 한 해 동안 총 94건의 ‘동그라미 대화모임’을 운영하여 약 90.2%의 합의율을 달성했으며, 초·중·고 220학급을 대상으로 교실로 찾아가는 ‘우리반안심솔루션 동그라미 관계성장 프로그램’을 실시해 학생들이 서로를 이해하고 협력하는 건강한 교실 문화 조성에 기여했다. 이번 성장나눔회는 ▲중재위원
어웨이크뉴스 오경하 기자 |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은 11월 25일, 서정대학교와 고교-대학 연계 학점인정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고등학생들이 대학 수준의 교과를 이수하고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지역 대학의 전문 교육자원과 교육지원청의 행정적 지원이 결합된 새로운 형태의 고교-대학 연계 모델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고등학생들은 대학 수준의 전공 탐색 및 진로 설계 기회를 확보하고, 대학은 지역사회와 연계한 교육 기여를 확대하며, 교육지원청은 학교 밖 교육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해 미래형 교육 협력 모델을 확산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임정모 교육장은“이번 협약은 학교와 지역 대학이 함께 학생의 진로 역량을 키우는 뜻깊은 협력의 출발점”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교육 생태계를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어웨이크뉴스 오경하 기자 | 경기도파주교육지원청은 11월 25일 파주 지지향(대회의실)에서 관내 공립유치원․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특수학교 교(원)감 132명을 대상으로 ‘미래를 여는 리더십, 교(원)감 성(장)공(감) 아카데미’를 개최했다. 이번 교(원)감 성(장)공(감)아카데미는 ‘배움이 안전하고 신뢰로 성장하는 학교를 만들다’를 주제로 ▲ 성인지 감수성과 리더십 ▲ 학생맞춤형통합지원 체제 구축의 이해 ▲ 학교폭력 예방 및 화해중재의 교육적 의의 ▲ 교(원)감 지구장학협의회 등의 내용으로 진행하여 학교관리자로서 교(원)감이 갖추어야 할 실천 역량을 강화하고 교육공동체의 협력적 학교 문화 조성을 위한 방향을 함께 모색해 보는 기회를 제공했다. 경기도파주교육지원청 전선아 교육장은 “학교관리자들이 변화하는 교육환경 속에서 안전과 신뢰를 바탕으로 교육공동체 모두가 함께 성장하는 학교문화를 만들어가기를 바란다”며, “파주교육지원청은 앞으로도 학교 현장 중심의 교(원)감 전문성과 리더십 역량을 강화하는 다양한 연수를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어웨이크뉴스 오경하 기자 | 경기도이천교육지원청은 11월 25일, 교육지원청 별관 3층 이섭대천홀에서 ‘2025 학교자율과제 성장나눔의 날’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2025년 학교자율과제 운영 성과를 공유하고, 2026년 내실화를 위한 실천 전략을 함께 설계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관내 유·초·중·고·특수·각종학교 업무담당 교원 70여 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학교급별 우수사례 발표 ▲진단·실행·평가·환류 중심의 운영 경험 공유 ▲2026년 과제 설계를 위한 참여형 워크숍 ▲학교 간 소통 및 협력 강화 순으로 진행됐다. 마장초, 이천매곡초, 장호원초, 증포초, 율면중, 마장고 등 총 6개 학교가 우수사례를 발표하며 학교 현장에서 실천 가능한 자율운영 모델을 제시했다. 특히 올해는 처음으로 ‘이천 학교자율과제 우수사례집’을 발간해 큰 호응을 얻었다. 사례집에는 관내 각 학교의 실행 사례, 문제 진단과 해결 과정, 교육공동체 참여 방식 등이 담겨 있어, 학교들이 서로 배우고 성장하는 데 실질적인 참고자료로 활용될 전망이다. 또한 그룹별 협의에서는 학교별 2025 운영 결과를 분석하고, ▲진단 기반 문제
어웨이크뉴스 오경하 기자 | 수원교육지원청은 11월 25일 교육지원청 관계자 및 관내 공립 각급학교 교육행정실장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5년 하반기 교육행정실장협의회 정담회 및 역량강화 연수’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경기교육 정책 및 지역·학교 현안에 대한 실효성 있는 논의를 통해 교육지원청과 교육행정실장협의회 간 소통·공감·협력을 강화하고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또한, 디지털 역량강화 연수를 병행 추진하여 경기미래교육 정책의 현장 안착과 디지털 기반 교육행정의 변화를 지원했다. 행사는 ▲교육지원청-교육행정실장협의회 대표자 정담회 ▲디지털 역량강화 연수 ▲교육행정실장협의회 지구별 소통 정담회 순으로 진행됐다. 먼저 대표자 정담회에서는 교육행정실장협의회에서 제안한 ▲학교회계 효율적 집행 제고 방안 ▲학교시설 개방 활성화 방안 ▲학교시설관리 업무 개선 방안 ▲교육환경개선사업 선정 방법 제안 등 지역과 학교 현안에 대한 실효성 있는 논의가 이루어졌다. 이어 경기미래교육 정책 현장 안착 및 디지털 기반 교육행정 변화 선도를 목표로 ▲경기미래교육 비전 공유 ▲
어웨이크뉴스 오경하 기자 | 경기도김포교육지원청은 학교폭력 예방 및 교육적 해결력 강화를 위한 '2025 학교폭력 업무담당 및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 컨퍼런스'를 11월 25일과 27일, 이틀에 걸쳐 개최한다. 이번 컨퍼런스에는 초·중·고·특수학교 학교폭력 업무담당자, 김포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 김포 마음쉼표 화해중재위원 등 총 220여 명이 참석한다. 이번 행사는 학교폭력 담당자와 심의위원의 법률적 전문성과 현장 실무 역량을 강화하고, 학교 내 갈등을 교육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화해중재 중심의 대응체계를 확립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의 주요 개정 내용과 적용사례를 공유하며, 변화하는 환경에 적합한 사안처리 역량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컨퍼런스는 ▲학교폭력사안의 법률적 이해를 위한 전문 강의 ▲현장 실무 중심의 모둠 토의 ▲화해중재 사례 나눔 ▲힐링 공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첫 순서로 변성숙 변호사(에듀로 교육법률연구소)가 ‘학교폭력의 이해’를 주제로 강의하며, 현장에서 바로 활용 가능한 법률적 접근 및 사안처리 노하우를 전달한다
어웨이크뉴스 오경하 기자 | 김포교육지원청은 AI 기반 하이러닝을 중심으로 인공지능 시대 교실 수업의 혁신 방향과 교사의 실제 실행력을 높이기 위한 ‘실습형 대면연수’를 11월 22일 김포 라마다 앙코르 호텔(가람홀)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앞서 열린 ‘김포 중등 수업한마당’에서 공유된 하이러닝 중심 수업사례를 기반으로 한 실천 중심 프로그램으로 운영됐다. 이번 연수는 하이러닝 기반 수업 경험을 단순 사례 공유에서 그치지 않고, 교사가 교실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천 가능한 교수·학습 역량으로 전환하는 데 초점을 맞춘 후속 프로그램이다. 김포교육지원청은 교원 전문성 성장을 위해 “사례공유 → 실습 → 현장 적용” 으로 이어지는 단계적 지원 체계를 구축하여 인공지능 시대 교육 변화에 대응하는 구체적 실천 모델을 제시했다. 기본반 연수에서는 하이러닝의 핵심 철학과 수업 구조를 이해하고 학습자 중심·성찰 중심 수업을 설계하는 역량을 강화했다. 또한 교사들은 AI 기반 Canva 도구를 활용하여 활동지·성찰지·학습자료 등을 직접 제작하는 실습을 통해 하이러닝 수업의 기초 설계 능력을 높였다. 심화반에서
어웨이크뉴스 오경하 기자 |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은 11월 24일, 12월 4일, 양주교육지원센터에서'2025 동두천양주 미래교육협력지구 학부모-교원 마음이음 연수'를 운영한다. 이번 연수는 지역교육공동체의 힐링과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교육지원청·지자체·학교가 함께 추진해 온 미래교육협력지구사업의 성과를 공유·환류함으로써 2026년도 지역교육협력사업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이다. 연수 참가자들은 ▲마음을 잇는 퍼스널 컬러 수업을 통해 ‘자기 이해, 개별 퍼스널 컬러 진단, 나만의 컬러로 개성 표현하기’ 체험으로 정서적 안정과 자기 치유의 시간을 갖게 된다. 또한 ▲ 2025 지역교육협력사업에 대한 주요 성과를 소개하고 이를 통해 지역교육의 방향을 함께 고민하고, 교육공동체의 의견을 반영한 2026년 협력사업 추진 기반을 강화할 계획이다. 임정모 교육장은 “이번 마음이음 연수는 학부모와 교원이 함께 힐링하고 소통하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지역교육공동체 간 신뢰와 공감대를 형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역과 학교가 함께 성장하는 교육 협력 모델을 꾸준히 확산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