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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시흥시, ‘수도권 서남부 광역철도 민간 투자사업’ 재추진 시동

은계지구 중심 이중 축 구조로 서울 접근성 획기적 개선

 

어웨이크뉴스 오경하 기자 | 시흥시가 수도권 서남부 지역의 교통 혁신을 이끌 ‘수도권 서남부 광역철도 민간투자사업’ 재추진에 본격 시동을 걸었다.

 

시흥시는 23일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의 제2경인선ㆍ신구로선과 시 주도 신천신림선을 단일 체계로 통합한 광역철도 사업을 민간 투자 방식으로 재정비해 추진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앞서 이 사업은 2018년부터 추진돼 2019년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 선정을 거쳐 2021년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됐지만, 사업 전제조건인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 사업이 2023년에 무산되면서 제2경인선의 변경 필요성이 발생해 사업이 멈춘 상태였다.

 

그러다 2023년 대우건설이 이를 민자사업으로 추진하기로 했으나 광명시흥선 수요가 적어 2025년 1월 말 한국개발연구원(KDI) 적격성 조사 결과 경제성이 나오지 않아 사업을 철회한 바 있다.

 

이번에 민자적격성조사에 재의뢰한 수도권 서남부 광역철도 사업의 핵심은 시흥 은계지구다. 은계지구는 광역철도 노선이 분기하는 전략적 거점으로, 인천과 서울을 잇는 교통 중심축 역할을 맡게 된다. 이를 통해 시는 수도권 서남부 광역교통망의 중심 도시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그간 수도권 서남부는 인천, 경기 서남부, 서울 서남권을 포괄하는 광역 생활권이면서도 철도 인프라 부족으로 출퇴근 시간대 심각한 차량 정체에 시달려 왔다. 시흥시는 특히 서울 접근성이 낮아 시민들의 통행 부담이 컸다.

 

재추진되는 광역철도는 인천 청학에서 논현ㆍ도림ㆍ서창을 거쳐 시흥 은계에서 두 갈래로 나뉜다. 한 노선은 부천 옥길ㆍ범박을 지나 서울 구로ㆍ목동으로, 다른 노선은 광명 하안을 지나 서울 금천ㆍ신림으로 연결된다.

 

이 같은 이중 축 구조는 서울의 특정 지점으로 수요가 몰리는 기존 광역철도 방식에서 벗어나, 목적에 따라 서울 서남권 주요 거점으로 분산 접근이 가능한 구조다. 교통 혼잡을 완화하고 철도 운영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번 재추진 사업은 기존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토대로 민자사업 실현 가능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재구성된 것으로, 정부 교통 정책의 연속성을 유지하면서도 민자 적격성 조사통과 가능성을 높였다.

 

시는 광역철도 구축을 통해 ▲서울 접근성 획기적 개선 ▲인천ㆍ부천ㆍ광명ㆍ서울을 잇는 광역 생활권 형성 ▲지역 간 단절 해소와 균형 발전 가속화를 기대하고 있다.

 

사업은 국토부가 민간사업자 제출 서류를 검토해 내년 1월 민자적격성조사 의뢰서를 한국개발연구원(KDI)I에 제출하면, 2027년 상반기 민자적격성조사, 제3자 제안공고를 거쳐 2028년 우선 협상대상자 선정, 2030년 착공, 2036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된다.

 

향후, 시를 비롯한 국회와 관계 지자체는 민자 적격성 조사 전 과정을 면밀하게 관리하고, 국토교통부ㆍ한국개발연구원(KDI)ㆍ민간사업자와 긴밀히 협력해 차질 없는 사업 추진을 뒷받침하는 데 총력을 다할 계획이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수도권 서남부 광역철도는 시흥 시민의 일상을 바꾸는 핵심 인프라”라며 “오랜 시간 교통 불편을 겪어온 시민들에게 실질적인 변화를 선사할 수 있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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