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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무엇이 아이들을 책임있게 행동하도록 하는가?" 고양의 교원, 학생 행동 이면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

16일, 고양에서 회복과 책임, 교육의 미래를 묻다–학생 행동 이면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는 연수 열려

 

어웨이크뉴스 오경하 기자 | 고양교육지원청은 6월 16일, 고양교육지원청 대강당에서 관내 교원 및 고양맞춤중재위원 등 200명을 대상으로 ‘무엇이 아이들을 책임 있게 행동하도록 하는가’를 주제로 연수를 개최했다. 이번 연수는 단순한 훈육 방식을 넘어 회복적 정의 관점에서 학생 행동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며, 교육 현장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최근 학교 폭력, 따돌림, 감정 조절 문제 등은 교실의 일상에서 점점 빈번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벌’ 중심의 대응이 아니라, 학생 간 관계 회복과 공동체의 복원을 우선시하는 회복적 정의 교육이 주목받고 있다. 이번 연수는 이러한 맥락에서, 학생이 책임있게 행동하도록 돕는 데 필요한 ‘관계 중심의 생활교육’을 탐색했다.

 

연수 강사로는 회복적 정의 평화배움연구소 에듀피스의 서정기 대표가 ▲학생의 문제 행동 이면을 이해하는 심리적 접근 ▲공감과 대화를 통한 갈등 해결 사례 ▲학교 내 관계 회복의 프로세스 작동과 운영 방법을 공유했다.

 

고양교육지원청 이현숙 교육장은 “이번 연수를 통하여 교육공동체 간 회복을 통한 책임 교육의 실천 방향을 모색하고 지속가능한 학교 공동체를 재구성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밝혔다.

 

이번 연수는‘평화로운 학교 공동체’를 지향하는 고양미래교육 비전을 담은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기획됐으며 사이버 학교폭력의 증가, 학교 내 갈등, 정서적 고립 등 현재 교육의 주요 사회적 이슈에 대해 교사들이 함께 고민하고 해결의 실마리를 찾는 의미있는 시간이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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