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웨이크뉴스 오경하 기자 | 남양주시는 21일 오남읍 주민자치위원회가 정약용펀그라운드에서 주민자치 역량 강화를 위한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오남읍 주민자치위원들의 자치 역량을 강화하고, 주민 중심의 지역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위원들은 주민자치의 기본 개념과 위원회 운영 방향을 공유하고, 현장에서 마주하는 고민과 개선점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주민자치위원회가 지역사회 내에서 수행해야 할 역할과 책임을 되짚고, 주민과 행정을 잇는 가교로서의 기능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아울러 주민자치센터 활성화를 위한 실무 역량 강화 교육, 오남호수공원 축제 활성화 방안을 위한 토론도 진행됐다.
참석자들은 축제 기획 단계에서의 주민 참여 확대 방안, 주민 의견 수렴 절차, 콘텐츠 다양화 방안, 효과적인 홍보 전략 등 다양한 주제를 놓고 자유롭게 의견을 나눴다.
박광식 오남읍 주민자치위원장은 “주민자치위원 개개인의 역량과 책임감이 지역 자치의 수준을 결정한다”며 “이번 워크숍을 계기로 오남읍 주민자치위원회가 더욱 단단한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오남호수공원 축제를 포함한 다양한 주민자치 사업을 주도적으로 이끌어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석태 오남읍장은 “이번 워크숍을 통해 주민자치위원들의 역할 인식과 실무 역량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주민 의견이 자치 활동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오남읍 주민자치위원회는 이번 워크숍에서 논의된 내용을 토대로 향후 추진할 과제를 정리하고, 단계별 실행 방향을 공유할 예정이다. 또한 오남읍은 지역 특성을 살린 주민 중심의 자치 활동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