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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화성특례시 시민옴부즈만, 고질 민원 해결과 시민 권익 보호로 주목

 

어웨이크뉴스 오경하 기자 |

 

화성특례시 시민옴부즈만이 고질 민원 해결과 시민 권익 보호에 힘쓰며 주목 받고 있다.

 

시민옴부즈만은 28일 노사협력과 사무실을 방문해 시민옴부즈만과 협력해 민원 해결에 적극 앞장서며 2025년 적극행정 공무원으로 선정된 이창석 노사협력팀장이 격려했다.

 

이 팀장은 팔탄면 총무팀장으로 재직하던 당시, 시민옴부즈만의 요청에 따라 전산화되지 않은 문서고를 직접 수작업으로 검색해 이틀 만에 마을회관 부지 용도변경을 위한 면장의 결재문서를 찾아냈다.

 

해당 문서는 토지정보과의 신속한 용도변경 처리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며 민원 해결의 전환점을 마련했다.

 

이창석 팀장은 “서류가 제시된 연도에서는 자료를 찾을 수 없어 검색 범위를 확대했고 그 과정에서 마침내 관련 문서를 극적으로 발견했다”며 “서류를 찾은 순간의 기쁨은 지금도 강렬하게 기억에 남는다”고 덧붙였다.

 

화성특례시 시민옴부즈만은 적극행정을 통해 시민의 고충을 해결한 공무원의 헌신에 깊은 감사의 뜻을 전했으며, 앞으로도 다양한 민원 현장에서 실질적인 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공직자들과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소개된 사례 외에도 시민옴부즈만은 여러 복잡한 민원을 해결하며 시민의 권익 보호에 힘쓰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농지에 설정된 오래된 근저당권으로 인해 은행 대출이 어려웠던 민원인 A씨의 문제 해결이 있다.

 

당시 시민옴부즈만은 시청 내 관련 부서와 협력해 오래된 문서 목록을 일일이 검색하고 근저당 설정의 원인을 규명한 뒤, 등기소에 촉탁문서를 발송해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했다. 민원인은 막막했던 상황 속에서 시 공무원들이 적극적으로 해결에 나서 준 데 대해 감사의 뜻을 전했다.

 

또 다른 사례로는 양감면에서 발생한 마을 안길 통행 문제를 들 수 있다. 주민 간의 진입도로 갈등이 심화되자 시민옴부즈만 위원들이 현장을 직접 방문해 주민들과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누며 갈등을 조정했고, 끝내 원만한 합의에 이르게 했다.

 

이와 함께 서동탄역 주변의 시설 관리 주체 간 분쟁에 대해서도 시민옴부즈만 위원들이 현장 회의를 주선하고 관계 공무원 및 한국철도공사와의 협력을 이끌어냄으로써 시민 안전과 관련된 갈등을 원만히 해결한 바 있다.

 

현재 시민옴부즈만은 위촉직 위원 5명과 공무원 3명으로 구성돼 있으며, 상시적으로 시민들의 민원을 상담하고 다양한 고충 해결에 앞장서고 있다.

 

민원 상담을 원하는 시민은 시민옴부즈만실을 직접 방문하거나, 우편 또는 화성특례시청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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