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13 (일)

  • 구름많음동두천 27.7℃
기상청 제공
검색창 열기

의회

경기도의회 임창휘 의원, 제로에너지 아파트 표준모델 개발 협의체 구성과 운영방법 논의를 위한 정담회 개최

“ZEB 아파트의 보급과 확산을 위해 협의체는 각각의 기술을 조합해 최적의 효율을 달성할 수 있는 기술 결합 모델 개발에 집중해야 해”

 

어웨이크뉴스 오경하 기자 |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임창휘 의원(더불어민주당, 광주2)은 12일 에너지제로 아파트(ZEB 아파트) 표준모델 개발을 위한 협의체의 구성과 운영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관계부서와 정담회를 가졌다.

 

ZEB 아파트는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재생에너지를 활용해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하는 친환경 아파트이나 패시브기술과 신ㆍ재생에너지 기술 등을 적용해야 하는 특성상 건축비 상승과 함께 다양한 기술을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 구체적인 표준화된 모델이 제시되지 않아 ZEB 아파트의 보급과 확산을 가로막고 있었다.

 

경기도는 ZEB 아파트의 보급과 확산을 위해 경제성과 시공성이 향상된 ZEB 아파트 표준모델을 개발하는 한편, 건축기획 단계부터 준공까지 건설 전 과정에 대한 컨설팅을 지원하기 위해 산ㆍ관ㆍ학ㆍ연이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운영할 계획이다.

 

정담회에서 임창휘 의원은 협의체 구성에는 찬성하지만, 표준모델 개발 바향에 대해서는 신중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임창휘 의원은 “신ㆍ재생 에너지 관련 기술이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어 표준모델이 제시될 경우 이후 개발되는 신기술이 건축 현장에 접목되기 어려울 수 있다”며 “협의체가 표준모델을 개발하는 것 이외에도 최적의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현존 기술 어떻게 조합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대안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는 의견을 전달했다.

 

또한 임창휘 의원은 “기술 결합 모델의 제시가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협의체가 지속적으로 신기술을 발굴해 새로운 기술 결합 모델을 제시하고 이를 신축 아파트에 적용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신기사

더보기
1 / 10

정치·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대안여자중학교, ‘진로의 날’ 운영으로 진로 설계와 자기주도학습능력 함양
어웨이크뉴스 오경하 기자 | 안양 대안여자중학교(교장 남명희)는 학생들의 진로 설계 및 자기주도학습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1, 2, 3학년을 대상으로 11일 교내에서 전일제로 1학기말 진로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1학년 학생들은 자신의 학습 습관 검사와 학습 환경을 분석하고 강점과 약점을 파악한 뒤 교과서 읽기와 쓰기 전략을 알아보고 구체적이고 수치화된 목표 설정을 훈련받는 ‘자기주도학습캠프’에 참여했다. ‘자기주도학습캠프’에 참여한 대안여중 1학년 학생은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나의 학습 유형이 무엇인지 알게 됐고 학습 플래너 작성법을 배우게 되어 의미 있었다.”라고 말했다. 2학년 학생들은 자신의 숨겨진 욕망을 이해하며 직업 가치관을 알아보고 진로 탄력성 테스트를 거쳐 진로 비전을 표현하는 6시간 캠프에 역동적으로 참여했다. 진로비전설계 프로그램에 참여한 2학년 학생은 “비전 카드로 나의 숨겨진 욕망을 찾아보았고 진로 추리 게임도 흥미롭게 참여했다. 직무 매칭 게임과 보고서 작성을 통해 나의 진로를 설계하는 데 큰 도움이 됐다.”라고 소감을 발표했다. 3학년 학생들은 자신의 적성과 흥미에 맞는 전공 과목 탐색

라이프·문화

더보기

포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