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눈높이에서 공간을 그리다... '2025 금천구 청소년 정책 포럼' 개최

  • 등록 2025.07.11 08:10:38
크게보기

청소년·전문가·학부모가 함께 만드는 생활 밀착형 공간 정책

 

어웨이크뉴스 오경하 기자 | 금천구는 오는 7월 12일 15시, 금천평생학습관 독산에서 ‘2025 금천구 청소년 정책 포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포럼은 ‘1318 청소년 공간 성장 방안’을 주제로, 청소년의 공간 수요와 정책적 요구를 공유하고, 지역 내 청소년 친화 공간 조성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행사에는 활동시설 및 학교 소속 청소년을 비롯해 학부모, 청소년 전문가 등 약 6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며, 청소년 참여 확대와 공간 정책 수립 기반 조성을 위한 실질적인 논의가 진행된다.

 

주요 프로그램은 ▲ 청소년 활동 공간 운영에 대한 우수사례 발표 ▲ 금천구 청소년 대상 표적집단면접법(FGI) 분석 결과 공유 ▲ 청소년 공간 정책에 대한 전문가 제안 발표 ▲ 청소년 참여 토론 등으로 구성된다.

 

특히, 청소년들은 실시간 온라인 공유 도구인 패들렛(Padlet)을 활용해 자유롭고 생생한 의견을 제시한다. 친구에게 소개하고 싶은 청소년 공간 및 프로그램, 청소년 공간 홍보 방법, 희망하는 청소년 프로그램 등 다양한 주제로 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발표자로는 조미영 명지전문대학 교수가 나서 금천구 청소년을 대상으로 실시한 표적집단면접법(FGI) 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의 일상과 공간에 대한 인식, 개선 방안을 제안한다. 이승훈 공릉청소년문화정보센터 관장은 ‘청소년에게 필요한 제3의 공간’을 주제로, 서울시 노원구 공릉청소년문화정보센터 운영 사례를 공유한다.

 

또한, 박석준 청춘삘딩 대표, 정혜진 진로진학지원단 대표, 양성식 금천청소년문화의집 관장은 금천구 내 청소년 활동 공간의 양적, 질적 성장을 위한 다양한 제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포럼의 사회는 청소년 관련 행사 진행 경험이 풍부한 이지훈 전문 사회자가 맡아, 원활한 행사 진행과 참여자 간의 소통을 이끌 계획이다.

 

유성훈 금천구청장은 “이번 포럼을 통해 청소년이 주체가 되어 지역사회 공간에 대해 토론하고,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는 정책적 방향을 함께 논의하는 의미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며, “청소년이 안전하고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는 맞춤형 공간을 조성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오경하 기자 oh9868@hanmail.net
Copyright awakenews. All rights reserved.





어웨이크뉴스 주소 : 서울특별시 금천구 서부샛길 606, B동 1601호(457),가산동 대성디플러스지식산업센터 등록번호: 서울,아54180 | 등록일 : 2022.03.16 | 발행인 : 오경하 ㅣ 편집인 : 오경하 | 전화번호 : 010-3066-9868 ㅣ 고문변호사 : 이용운 (법무법인 민) T:02-678-0154 Copyright awakenews. All rights reserved.